한국재난심리연구소 위기개입 워크숍
 




위기개입 종사자를 위한 CISM 워크숍

 
교육과정 안내
 
1. CISM - 개인 위기개입 (Assisting Individuals in Crisis)
위기개입은 심리치료라기 보다는 특별한 훈련이 필요한 전문화된 급성의 응급 정신건강 개입입니다. 수술을 위해서 응급처치가 필요한 것처럼, 심리치료를 위해서 위기개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기개입은 ‘정서적인 응급처치’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에게 개인에 대한 위기개입의 기초와 특별한 개입계획을 가르치기 위해서 계획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회사나 산업체, 위기개입, 재난대응 현장, 학교, 응급 서비스, EAP, 정신건강, 군대, 외상 스트레스 등의 분야에서 개인(일대일) 위기개입의 지식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 심리적 위기와 심리적 위기개입
 - 저항력, 회복탄력성, 회복의 연속과정
 - 위기사건 스트레스 관리 (CISM; Critical incident stress management)
 - 근거 중심의 개입
 - 기본적인 위기 의사소통 기법
 - 공통적인 심리적, 행동적 위기반응
 - SAFER-R개입 모델
 - 자살 개입
 - 개입자가 주의할 점
 
※ 본 과정(13시간)을 모두 참석하신 분들께는 ICISF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을 드립니다.
 
 
2. CISM - 집단 위기개입 (Group Crisis Intervention)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다요인 위기개입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집단 위기개입 교육과정은 폭넓은 위기개입 서비스를 이해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CISM(Critical Incident Stress Management)의 기초에 대해서 설명하고, RITS, 디퓨징(defusing), CISD(Critical Incident Stress Debriefing)와 같은 다양한 위기개입 툴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사후관리와 필요한 경우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이 과정은 회사나 산업체, 위기개입, 재난대응 현장, 학교, 응급 서비스, EAP, 정신건강, 군대, 외상 스트레스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프로그램 주요내용


 - 위기개입과 관련된 연구들
 - 개입과 관련한 권장사항 등
 - 사건 평가하기
 - 전략적 개입 계획하기
 - 대규모 집단 위기개입
 - 소규모 집단 위기개입
 - 위기개입의 위험 감소시키기

 
※ 본 과정(14시간)을 모두 참석하신 분들께는 ICISF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을 드립니다.

   <온라인접수 바로가기>

한국재난심리연구소 (www.dmhi.org)
문의:010-4719-4707